커피를 마시면 왜 정신이 깨어나는 느낌을 받을까?
이제는 습관처럼 아침에 모닝 커피를 마시게되고 마시지 않으면 당연히 해야할 무언가를 빼 먹는 느낌을 강하게 받기도 합니다.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료 중 하나로 지금도 수 백만 명의 사람들이 커피를 만들기 위해 일을 하고 전세계가 매 시간 매초 마다 커피를 마시고 있습니다.
잠시라도 바짝 정신을 차리게 만들어 주는 이 커피는 무슨 이유로 그런 기분을 느끼게 만드는걸까요?
졸음이 오는 이유
커피 성분에 있다는 카페인이 우리 몸과 두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졸음이 왜 오는지 우선 알아야 합니다.
아데노신 활성화
졸음을 느끼는 이유는 주로 아데노신으로 알려진 두뇌의 화학 물질에서 비롯됩니다.
우리가 깨어있는동안 두뇌의 많은 신경세포는 끊임없이 작용을 하고 그 작용으로 인해 만들어진 부산물이 바로 아데노신 입니다.
아데노신이 너무 많으면 뇌는 신경활동을 늦추고 졸리거나 휴식을 취하게 하고 싶은 상태로 만듭니다.
잠자는 동안 아데노신은 마침내 사라지고 다시 깨어나면 생성되는 반복입니다.
- 아데노신이 충분히 제거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잠을 깨면 계속 졸리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의 효과는 아데노신의 수치를 탐지 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것입니다.
카페인은 수용성 및 지용성이므로 혈류에서 뇌로 곧장 들어가 아데노신의 분자 구조와 유사한 특성을 가집니다.
이 때문에 일단 카페인이 뇌에 있으면 카페인 분자가 이 공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아데노신이 결합 될 여지가 없으므로 아데노신은 우리를 졸리 게 만들 수 없습니다.
카페인의 효과는 거기서 멈추지 않고 소화 기관을 거치면 우리의 몸에 추가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혈류로 에너지 방출.
- 뇌와 근육으로의 산소 흐름 증가
- 증가하는 심박수
커피 카페인 영향 얼마나 갈까?
커피의 영향은 화학적 수준에서 뇌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카페인이 소화 된 후에도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오랫동안 시스템에 남아있게됩니다.
얼마나 커피의 카페인이 몸에 남아서 영향을 미칠지는 다음과 같은 요소와 상관됩니다.
- 나이
- 간 기능
- 의약품 또는 약물 섭취
- 임신과 강한 호르몬 분비
- 흡연
- 커피 섭취량
일반적으로 커피의 카페인으로 인해 밤에 잠 못드는경우를 피하려면 잠들기 4~6시간 사이에는 커피를 피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하루에 한 잔 이상을 먹는 것으로 파악 되었습니다.
커피 마시는 양을 늘리면 주의력이 미치는 영향이 더 두드러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