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커피 열매 수확 방법 두가지 알아보기

커피 나무 열매 어떻게 수확 할까?

커피 나무 열매를 수확 하는 방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 Strip Picking (훑어 따기 방식)
  • Selective Picking (골라따기 방식)
커피 열매 수확
커피 열매 수확

Strip Picking (훑어 따기 방식)

훑어 따는 방식은 기계또는 수작업인 손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 두 방법 모두 커피 나무에 달린 열매를 한번에 훑어내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기계를 이용하여 훑어 따기를 하는경우, 수확기가 밭을 따라 움직이며 회전하는 팔로 열매를 쳐내 떨어 뜨리게 됩니다.

그 뒤를 따라서 미리 깔아둔 방수포 위로 떨어진 열매를 줍고 모아 바구니 또는 자루에 담아내고, 그 외 잔가지 들은 폐기물 처리를 하게 됩니다.

기계방식이 아닌 맨 손으로 훑어 따기를 하며 가지에 메달린 열매를 훑어서 방수포나 일일이 자루를 가지고 다니며 바로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모아진 커피열매는 가공시설로 보내져 선별기를 통하여 , 덜 익거나 상품 가치가 없는 열매들은 걸러지고 잘 익은 열매만 선별해 냅니다.

훑어따기 방식으로 일하는 인부들은 하루에 250kg(한명) 정도의 열매를 수확할 수있지만 , 질이 떨어지는 열매가 수확되거나 선별과정에서 제대로 걸러지지 않아 최종 생산물에서 품질이 떨어지는 단점 있습니다.

Selective Picking (골라따기 방식)

골라따기 방식은 훑어 따기 방식보다는 고품질의 커피를 생산하는데 사용이 됩니다.

잘 익은 열매를 골라 하나하나 따기 때문인데 , 그만큼 노동력이 더 필요합니다.

이 방식은 아라비카 커피 원두를 수확에만 사용되며, 잘 익은 열매를 일일이 확인하고 조심스럽게 바구니에 담아 냅니다.

보통 이 작업을 수행하는 인부들은 초보자가 아닌 커피 열매의 색 , 단단함 등 여러 기준을 가지고 재빠르게 파악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골라따기 방식으로 수확할 경우 한명이 하루에 100kg 정도를 수확 할 수 있습니다.

커피 열매 익은 정도 구분 필요

가장 잘 익은 열매는 비교적 연하며 씨앗을 손으로 눌러 짜낼 수 있어야 합니다.

열매가 너무 단단하거나, 너무 지나치게 익어 과육이 터져버릴듯 물러있다면 수확하기 좋은 열매는 아닙니다.

과육이 제대로 익은 커피열매가 아닌 너무 익거나, 덜 익은 열매는 제거기에서 제대로 과육이 제거되지 않습니다.

커피 열매
커피 열매 구성 관련글 보기

커피 열매 가공은 24시간 이내에

커피 열매 수확 후 열매 가공은 곧 바로 시작 하도록 해야 하는데, 보통 많은 곳이 커피 열매 수확 후 10시간을 이내에 가공처리를 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열매는 수확되는 동시에 과당이 전분으로 변환되기 시작하여 열매의 신선도가 떨어지고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커피 열매가 손상되기 시작하면 과육 제거기에서 좋은 상태로 과육이 제거되기 어렵고, 수분이 날아가기 시작하여 수확물의 가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