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처음가는 산부인과 방문 초음파 검사가 필요하다는데 대표 3가지 방식

처음가는 산부인과 초음파 검사로 진행한다?

특별한 증상이 없으니 더더욱 안가게되는 산부인과 입니다. 그러나 이제 국가에서도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으라고 하니 가봐야 합니다. 
그런데 그 검진은 말로만 들어본 굴욕의자?에 앉아서 무엇을 진행하는 걸까요.

산부인과 초음파 검사 종류 

다양한 검진을 할수있지만 우선 대표적으로 3가지 정도를 찾아보았습니다. 

  1. 복부초음파
  2. 질초음파
  3. 항문 초음파

위의 용어들이 전문적인 의학 검사 용어는 아니지만 저렇게 써놓으니 어떤방식으로초음파 검사가 진행되는지 대충 그림이 그려집니다.
다행히 검사 수준의 초음파는 엑스레이 촬영이나 CT 와 다르게 인체에 유해한것이 아니어서임신 한 상태에서도 검사가 가능할 정도의 초음파 검사 방식입니다.

산부인과초음파검사

1.복부초음파

말그대로 복부쪽에서 초음파 기기를 대고 검사하는 방식입니다.방광이 찬 상태에서 검사를 시행하는게 좀 더 잘 관측되는 편입니다. 세가지 검사중에 불편감이 제일 덜 드는 편에 속하며, 복부 전체를 볼때 유용합니다.
그러나 자궁 내막,난소,나팔관을 검사하기에는 부족한 검사 방식입니다.복부 초음파로 검진이 어려울 경우에는 추가적인 질,항문 초음파 검사를 해야 할수있습니다.
무 경험 , 임산부 초음파 검사, 자궁근종이 커서 관촬이 어려울 경우 복부 초음파를 실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질 초음파

말그대로 초음파 기기가 질을 통해서 검사를 하는 방법입니다.대부분 이 방식을 많이 사용하며 , 자궁,난소,나팔관을 검사하기에는 이 세가지 검사 방식중 제일 유용한 편입니다.
검사 직전에 소변을 보고 오는것이 좋습니다. (복부 초음파와는 다름)생리기간에도 검사는 가능합니다.
질초음파 방식은 사람에 따라 불편감을 느끼는 강도가 다릅니다. 그전에 질초음파 방식이 너무 불편했다면 다른 방식으로 검사가 가능한지 의사선생님께상의 해볼수도 있습니다. 
무경험일 때는 질초음파를 권하지 않지만 진찰받는 분이 질초음파로 보길 원하시거나 조금더 자궁쪽 검사가 필요할 경우에는 질초음파로 봐야할 필요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처녀막이라 부르는 질막이 손상되어 출혈이 보이기도 합니다.

3.항문 초음파

복부 초음파와 마찬가지로 무경험일 경우에 항문 초음파를 이용하여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또는 질 초음파로 검진시 매우 불편감이 있었을 경우 대체 검사로 항문 초음파를 진행 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항문 초음파가 복부 초음파 만큼 검사가 편한것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항문 초음파가 질 초음파 만큼 불편감이 높았다고 하는 사람들도 꽤 있었습니다.

미리 알고 산부인과에 첫 방문을 했다면 조금더 수월하게 검사가 진행 되었을까 생각해봤습니다.사실 여태 별다른 증상을 겪지 못했기에 거대 자궁근종을 생각도 못해본 상태여서 검사는 꽤 걸렸고 처음 겪는 일치고는 두가지 검사를 진행한 경험으로는 꽤나 힘든 검사였습니다.
혹시나 지금도 산부인과 검사를 겁내고 계시는 분이 계시다면 너무 겁먹지 마시고 무증상으로 몸안에 있는 질환이 있을수 있으니 가까운 산부인과에 어서 방문해 보시길 꼭 당부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산부인과 첫 진료 자궁에 혹이 있다고 들었는데 뭘까?#1(새 브라우저 탭에서 열림)

[04] 자궁근종 하이푸 시술 궁금한 여러가지 총정리(새 브라우저 탭에서 열림)

거대 자궁근종 발견 치료는 꼭해야할까?약으로 또는 자가치유는 어려울까?(새 브라우저 탭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