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이 건강하기 위해 챙겨야하는 자궁건강
자궁리셋이라는 책을 읽고나서 여성의 건강을 자궁을 베이스로 두고 건강을 관리해야 하는것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신체 어느부분 하나라도 아프면 그곳만 아픈게 아니라 다른 곳도 따라서 약해지고 아파오기 시작하는건 마찬 가지겠지만 , 이번에 자궁근종으로 통증을 겪고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계속 갖고있는것 만으로도 신체적 , 심리적으로 많이 약해진 상태입니다.
한의학적으로 자신의 자궁이 어떤 체질을 가졌는지 알고있는것도 나쁘지않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으며 , 책에서 안내한것처럼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체질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시간은 대략 1분 이내로 체크가 가능하였습니다.
http://www.yoonhoo.co.kr/chejil_answer.php 자신의 자궁체질이 한의학적으로 어떤 체질인지 알고 싶으시다면 위 페이지를 방문해서 해보시는것 추천드립니다.
검사결과 나는 [ 자궁 울체체질]
자궁 울체 체질이 1순위이고 2순위가 자궁 냉체질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저와 비슷한 자궁 울체 체질을 가지신 분이 계시다면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더 자세한 체질 설명은 아무래도 책에 더 많이 설명 되어있습니다. [자궁리셋]
자궁8체질 중 울체체질 요약
스트레스 과다 로 스트레스를 풀고 살아야할 체질로 나왔습니다.
울체 체질의 특징으로 스트레스가 많아서 자궁의 기운이 막혀 질병을 일으킴
과로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가슴 부위 폐와 심장에 열이 노폐물 반응과 결합하여 뒷목과 어깨 통증을 일으키기 쉽고 통증 또한 심하게 나타납니다.
사람마다 노폐물이 쌓이는 순서가 있는데 자궁울체 체질은 노폐물이 상체부터 쌓이기 시작하기때문에 목, 어깨, 위 팔뚝에 피하지방이 많이 쌓입니다.
- 식욕은 왕성
- 감정의 기복이 많고
- 짜증을 자주 내는 편
- 얼굴이 붉고
- 염증성 피부 트러블
- 상체 비만 형
- 두통
- 어깨통증
- 뒷목 통증
- 월경전 증후군 심함
- 월경전 부종
- 식욕이 증가
- 체중변화가 심함
- 폭식 하는 성향
화병이 많은 성격으로 기분파, 외향적 으로 목소리가 우렁찬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울체질에 도움되는 것
잠자기전 목과 어깨 스트레칭을 해 주는것이 좋고
베개는 높은것보다 낮은 것으로 서서히 교체하는것이 좋습니다.체질개선으로 가슴에 화를 내려 주어 목과 어깨의 과도한 긴장을 풀어 주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전중혈 지압법 도움이 됨
화를 풀어 주는 가슴 활짝 펴기 운동(물고기 자세) 도움
상체 긴장을 풀어주는것도 좋습니다.
자궁울체체질 화가 쌓일때 증상
숨쉬기 힘들고 가슴이 답답하고 심한 경우에는 가슴통증을 느끼기도 하며 ,어깨와 등을 앞으로 수그린 자세가 오래되면 흉부의 순환을 막아 깊은 호흡을 하지 못해
- 어깨통증
- 두통
- 불면증
- 안구 통증
- 귀울림
- 어지럼증 등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제가 이래서 요즘 안구통증이 심했던것 같습니다. 저녁만 되면 안구통증이 심해져 무언가를 집중해서 보는것 조차 어려운 상태입니다.
저와 같은 울체 체질은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것으로 화를 풀어 주는것이 좋습니다.그리고 사우나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열이 아래로 내려올 수 있도록 산책,요가 등 가벼운 활동으로 안정화 시키는것이 좋습니다.
자궁울체체질 식습관 관리
식이요법으로는 카페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제가 커피 마시는걸 너무 좋아하는데 지금 제 건강상태로는 어디에도 카페인 섭취가 도움되는 이야기가 하나도 없어서 너무 속상합니다.
가슴에 열이 많아 찬 음료를 마시게 되는데 찬 음료는 주의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매운 음식을 먹는 일도 체질에는 맞지 않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김, 다시마, 미역 같은 해조류가 체질에 어울린다고 합니다.저는 육류보다 해산물을 더 선호하기때문에 그나마 다행이라고 해야할까요?
카페인 섭취 대신에 추천되는 한방차 재료는 국화, 박하 라고 합니다.적절하게 둘을 섞어서 차로 우려내 마시는것을 추천하고있습니다.
자궁의 건강을 먼저 돌보지 못하고 산것이 지금 상태를 만든건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지금이라도 늦지않게 자궁 건강을 돌보고 다양한 질환들이 더 나타나지않게 한의학적으로도 도움을 받으려고 합니다.
운동이 좋은데 저의 체질에 어울리는 운동이 무언지 모르는 상태로 운동하는것보다는체질에 맞는 운동부터 시작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체질은 훌라후프 30분 가량의 운동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걷기 운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훌라후프를 하도록 노력해봐야겠습니다.
다른분들도 혹시 자궁건강에 관심히 생기셨다면 위의 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체질 검사를 하고 알수있으니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수족 냉증 피하고 [자궁에 좋은 음식 6가지] 몸을 따뜻하게 만들 방법(새 브라우저 탭에서 열림)
자궁근종 수술 치료 자궁 절제와 근종제거 종류3가지(새 브라우저 탭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