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모두의건정

자궁근종 수술해야할까? 수술이 필요한 경우 8가지

자궁근종 수술이 필요한 경우 8가지 상황

초음파 진료만으로도 발견된 자궁근종은 조그마한것들도 꽤 여럿이었고 거대하게 커져버린 자궁근종도 여러개 였습니다. 
의사마다 자궁근종 수술여부를 이야기 하는게 다르기에 여러 곳에서 진료를 받아보는것도 좋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자궁근종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언제일까요?
자궁근종을  좀 갖고 있다고 해서 모두 수술 대상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1. 부정 출혈이 심한 경우
  2. 골반 통증이 심한 경우
  3. 근종이 빠르게 커지는 경우
  4. 폐경 이후에도 커지는 경우
  5. 소변이 내려오는 쪽에 압박이 있는 경우
  6. 담당 의사의 진찰 후 수술이 필요한 경우​
  7. 심한 생리통이 자궁근종이 원인일 때
  8. 성교통이 심할때

같은 자궁근종이라고 해도 자궁 전체를 제거 하거나 자궁근종만 제거 하거나 비수술 치료를 하는등의 방법 선택은 의사마다 다른 소견을 보일 수 있습니다.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 온다면 여러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 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술은 어떻게 ?

수술전에는 피검사, 소변검사, 심전도, 흉부 엑스레이등을 시행 하여 수술 가능 여부를 사전에 확인 해야 합니다.

​자궁근종 수술 얼마나 걸리나요?

수술시간은 환경에 따라서 병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2시간에서 3시간 정도면 끝난다고 말을 합니다.​

개복수술은 복강경 수술보다 일반적으로 시간이 더 걸리며 로봇수술은 초기 세팅으로 시간이 조금 더 길 수 있습니다.

또한 근종의 갯수,종류, 크기에 따라서 수술 시간의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큰 자궁근종을 수술을 하다 보면 4시간 이상 걸릴 때도 있다고 합니다. (아주 걱정인 상태입니다.)

수술후 부작용 있나?

수술 후 부작용이 없는 경우가 있을까요. 대부분 수술을 받으신 분들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통증입니다.다행히도 이런 통증은 시간이 지날수록 대부분 없어진다고 합니다.
또는 자궁 수술과 관련해서 인접해 있는 장기들인 방광, 대장, 직장 등에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자궁을 제거하는 수술이라면 부위가 잘 아물수 있게 수술 이후 서서히 활동량을 늘려 가야 하며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의 복압이 올라가는 행위는 최소 한달 이후에 가능 합니다.

자궁근종 재발 위험 없나?

전신 마취를 하는 이 수술을 하고도 안타깝게도 재발하는 경우는 25% 이상 정도의 근종이 재발견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재발 확률이 높은 경우로는 나이가 많은 경우, 수술 이후에 출산을 하지 않은 경우, 여러 개 근종이 있던 경우,복강경으로 수술한 경우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증상이 만성적인 골반통증으로 삶의 불편감이 꽤 있는 경우라 수술을 하는게 오히려 삶의 질이 더 올라갈거란 생각이 드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수술을 생각하면 한번도 전신마취를 해볼적 없을정도로 수술을 해본적이 없기에 겁이 더 나는 상황입니다. 또한 재발위험이 높은 경우에 속하기에 어떤 수술 해야할지도 고민이 많은 상태입니다.
아무쪼록 자궁근종으로 수술 권유를 받으셨거나 통증으로 불편감을 꽤 받으신 들과 함께 힘을 내고자 하니 모두들 힘내시길 바랍니다.

자궁근종 수술 치료 자궁 절제와 근종제거 종류3가지(새 브라우저 탭에서 열림)

자궁근종 수술방법 (복강경 과 로봇다빈치수술) 고민중(새 브라우저 탭에서 열림)

커피가 건강에 좋은 이유 10가지 와 6가지 단점(새 브라우저 탭에서 열림)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