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04] 자궁근종 하이푸 시술 궁금한 여러가지 총정리

하이푸 기계 기종 여러가지?

지금은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종 치료의 하이푸가 널리 쓰이다 보니까 여러 병원에서 홍보하는 문구들도 자주 볼 수있습니다.

평소에 자궁질환을 신경 쓰고 있었던 사람이라면 하이푸 관련 광고 문구를 본적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 병원은 기계가 다르다는 식의 문구를 보고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이푸 기종에 따라서 초음파 집속능력 이라 든지 성능에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환자 보호자들은 알고 선택하면 좋겠습니다.

​어쿠스틱 렌즈 타입 엘리먼트 타입

열에너지를 지속하는 방법에 따라 어쿠스틱 렌즈타입과 소자가 여러개 있는 엘리먼트 어레이 타입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치료 병변의 위치를 

  • 초음파로 보면서 하느냐
  • MRI를 보면서 하느냐 

 두가지 가이드 방식이 있습니다. 즉, 두가지 장비의 타입과 가이드 방식의 두가지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하이푸 기기 중요한 것

하이푸 근본 원리는 초음파를 지속해서 생긴 에너지로 종양 세포를 파괴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 타입의 하이푸 기종들이 있다 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하이푸 기기의 집속 능력입니다.

​만약 내 가족이 하이푸 시술을 하게 된다면 무엇보다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것은 집속 능력이라고 말하겠습니다. 

단위 면적당 변화들을 지속 시킬 수 있느냐는 것이 관건인데 만약 지속 능력이 강하면서

짧은 시간 안에 주의 후폭풍 없이 치료를 잘 끝낼 수 있다면 최상의 조건이 될 것입니다. 

반대로 집중력이 낮으면서 잘 타지 않기 때문에 치료는 장시간 걸리면서도 결국 에너지가 분산 되어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가이드 방식보다는 집속 능력이 훨씬 중요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집중력에 따라 치료 효과는 조직 회사와 온열 치료로 나눌 수 있다고 봅니다

. 자궁근종과 자궁 선근증 치료에는 강한 집속능력으로 조직 괴사가 필요합니다.

​돋보기로 태양빛을 한곳에 모아 초점 구역에서 열이 발생하면 열로 종이를 태울 수 있듯이

무한 집중 렌즈로 초음파를 지속해서 종양을 괴사 시킨 다는 표현은 어쿠스틱 렌즈 타입을 말하는 것입니다. 

​누워서 하이푸 수술 받는 것이 편해 보이는데 괜찮나?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하이푸 방식은 3가지가 있습니다.

환자는 엎드리거나 누워서 하이푸 시술을 받을 수 있는데 결론부터 얘기하면 엎드리는 방식이 가장 안전합니다.

척추와 장에 영향을 주지 않고 시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종에 따라 환자가 자세를

자유롭게 잡을 수 있는 곳도 있는 반면에 누워서 할 수밖에 없는것 이 있습니다. 

환자들의 입장에서 누워서 하는 쪽이 편해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치료 과정에서는 위험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초음파의 진행 방향으로 장의 위치에 하기 때문에 장에 밀려 내려 오면서 밀어내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장이 밀리 면서 자궁이 더 뒤로 가라앉기 일쑤입니다. 

초음파와 MRI 가이드 방식은 어느 쪽이 더 정밀?

초음파는 자궁근종 검사를 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질 초음파는

자궁과 부속 기관을 보기에 좋은 검사인데 항문 초음파로 대신 하기도 합니다. 

복부 초음파는 전반적인 상황을 보기에 좋은 하이푸 시술은 복부 초음파를 쏘는 치료이기 때문에 의사가 시술 전 감을 잡는데 좋습니다. 

하이푸 중에도 보급 병은 질 초음파를 병행 하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는데 하이엔드

초음파는 해상도와 기능이 뛰어나서 복부 초음파로 봐도 질 초음파로 보는 것보다 더 잘 보이는 모델도 있습니다.

하이푸에서도 초음파 가이드로 시술 하는것과 mri 가이드로 시술하는것이 두가지 타입이 있는데

mri는 이차 변성이나 혈류 상태를 보기 위해 좋고 혹시나 놓칠 수 있는 암에 대한 소견을 내기에 적합한 검사입니다.

하이푸 시술을 할때 심플한 근종인 경우는 초음파만 보고 시술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시술 전에 mri 촬영을 하고 객관적이고 3차원적인 상태를 파악합니다. 

초음파 가이드 방식은 실시간을 바로 정밀하게 초음파를 쏘는 데 반해 mri 가이드 방식일 경우

mri 찍은 다음에 영상 재구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바로 시술을 적용할수 가 없습니다. 

다만 유방암 수술을 할 때 mri 가이드라면 의사가 좀 더 편하게 수술 할 수 있는 장점은 있습니다.

 mri 가이드라고 하면 그 언어가 주는 함정 때문에 좀 더 정밀 할 것이라고 착각하기 쉬운데

실시간 시술이 안되기 때문에 정밀하고 다이나믹한 시술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mri는 자궁 내 온도 변화를 어느 정도 모니터링 해 주기 때문에 치료가 된 부분을 색깔별로 볼 수 있어서

좀 더 더 프로토콜이 명확 할수는 있습니다,

환자나 가족 입장에서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것은 역시 집속 능력입니다.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