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프레소 커피 카페인 함량이 높지않을까?
커피의 카페인 함량을 궁금해 하다보면 보통 자주 마시게 되는 에스프레소를 베이스로 한 커피의 카페인이 당연히 높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럼 정말 에스프레소 커피가 핸드드립 커피의 카페인보다 함유량이 많을까요?
커피 한 잔에 카페인이 얼마?
National Coffee Association , NCA 에 따르면 전형적인 커피 한 잔 (230ml)에는 약 65-120mg 의 카페인이 들어 있다고 말합니다.
카페인 함량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전형적인 커피 한 잔에서 얼마나 많은 양의 카페인을 섭취하는지 평가하기가 어렵습니다. 근데, 왜 그렇게 차이가 있을까요?
커피 종류, 분쇄 크기, 양조 시간, 체류 시간, 수온, 로스트 레벨, 블렌드 등을 포함한 요소들은 모두 카페인의 최종 추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에스프레소 커피 카페인 함량
우선 에스프레소 커피 의 카페인 함량은 40.0 mg으로 추청됩니다.
핸드드립 커피 카페인 함량
그리고 핸드드립 커피의 카페인 함량은 93mg 정도로 파악 됩니다.
이 수치들은 평균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하며, 정확한 카페인 양은 커피 제조 과정마다 다릅니다.
생각과 다른 카페인 함량
위의 수치로 본다면 약 93mg을 함유한 핸드 드립 커피 는 에스프레소 (40mg)보다 카페인의 농도가 많습니다.
그러면 이제 확실하게 핸드드립 커피가 에스프레소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이 높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을까요?
에스프레소와 핸드드립 커피의 양
단순히 두 음료를 비교하여 카페인 함량의 많고 적음을 나눈다면 드립 커피의 양이 더 많은걸로 말할 수있습니다.
그런다 다른 기준으로 똑같은 커피의 양으로 다시 생각해본다면 카페인 함유량 순위가 달라집니다.
에스프레소는 보통 30ml 의 양에 30~50mg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으며
드립 커피도 같은 같은 30ml의 양에는 8~15mg 의 카페인이 함유 되어있습니다.
즉 에스프레소 커피도 일반 드립 커피처럼 230ml 정도의 양으로 마신다면 카페인의 양은 더 많은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쓴맛이 더 강한 에스프레소 당연히 카페인이 높다?
드립 커피에 비하면 쓴 맛이 더 강하게 느껴지는 에스프레소는 훨씬 진하게 추출되기 때문에 당연히 카페인의 양이 많은게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어쩌면 이 생각도 맞을듯 하지만 실제로는 진한 추출로 나오는 쓴 화합물은 카페인 때문이 아니라 마이야르 반응에 생성된 쓴 화합물 입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표준화 하기 어려운 이유
불행하게도 커피 음료의 카페인을 “표준화”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 음료 크기 – 다양한 사이즈로 제공되는 커피
- 혼합 – 많은 로스터가 다양한 원두로 블렌딩 합니다. 각각의 카페인 함량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 원두 유형 – 혼합 100 % 아라비카, 로부스타 또는 둘 다?
- 그라인드 – 커피는 다양한 크기로 분쇄 되어 추출 됩니다.
- 수온 – 권장 된 90-96 도의 물 온도 어떤 범위에서 커피를 추출 했나요?
- 우유 – 우유 첨가 여부 (카페인 함유량을 희석)
- 기타 – 머신 종류 , 커피 추출 용품
위에 이러한 모든 요인들은 커피 음료에서 표준화된 카페인 계산을 실제적으로 어렵게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