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커피 원두 특성

커피는 무엇으로 만들어 질까?

우리는 커피가 식물이고, 원두가 밝은 체리빛깔의 열매에서 시작된다는걸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체리색 커피 열매안에 무엇이 있을까요?

커피에서 가장 중요한 두가지 종은

이 두가지 종이 커피 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런데 커피는 일반적으로 두가지 주요 유형,

다시 말해 [아라비카]와 [로부스타]로 구분이 됩니다.

다시 여기서 구분을 짓는다면 [아라비카] 에서는 아래 두가지 품종으로 나뉩니다.

  • 티피카
  • 버번

[카네포라] 는 로브스타 품종이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꼭 알아둬야 할 점은 , 동일한 커피 품종일지라도 다양한 경작조건, 가공방법에 따라 결과적으로 한잔의 커피로 음미할때 여러 향미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좋은 커피 원두는 한 지역에서 자랐을때 다른 지역에서 자란 원두와 완전히 다른 특성을 드러낼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 코나 커피입니다.

하와이의 코나 지역에서 생산한 아라비카 원두에만 주어지는 이름인데 , 이지역의 특정한 환경이 이 원두에는 세계의 다른 어느 지역에서도 찾을 수 없는 독특한 특성을 발견할 수있습니다.

원두 특징
원두 특징

원두 종류 와 특성

1. 아라비카 커피 원두 특성

이 원두는 에티오피아에서 최초로 커피의 역사를 열었던 바로 그 종류이며 지금도 고지대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국제커피협회에 따르면 세계 커피 생산량의 60퍼센트 이상이 아라비카 종입니다.

아라비카 원두는 로부스타보다

  • 카페인 함량이 낮음
  • 부드러움
  • 산미 가 적음
  • 맛이 더 뛰어나다고 평가

씨앗을 심으면 몇년 후에 향이 무척 좋은 꽃이 피어나고 이어서 타원형 열매가 맺힙니다.

열매 안에는 납작한 씨앗, 즉 커피 원두가 들어있는데, 나무는 관목형태로 5미터 높이까지 자라지만 상업적 경작에 적합하도록 보통 2미터 높이로 가지치기를 합니다.

아라비카는 4쌍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어 자가수분이 가능하며 따라서 유전적 안정성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티피카] 특징

코페아 아라비카 종의 가장 널리 퍼진 두가지 주요 품종 중에서 티피카는 신대륙 최초로 발견 되었으며 그곳의 고유 품종으로 간주 됩니다.

생산량은 적지만 향미가 뛰어난 커피를 만들 수 있어 높이 평가 됩니다.

[버번] 특징

버번 품종은 복합적이고 균형 잡힌 아로마로 칭찬받으며 ,여러 고품질 변종과 아종을 탄생 시키기도 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버번 품종들이 각 지역의 기후, 환경,고도에 맞춰 번식 및 보급이 되었으며,

고지대에서만 자라는 유명한 블루마운틴 변종들이 좋은 예입니다.

2.로부스타 커피 원두 특성

로부스나는 코페아 카네포라 종의 대다수를 이루는 품종으로, 아라비카의 좀 더 세속적인 아우 같은 존재입니다.

아라비카보다 향미가 다소 투박하다고 여겨지지만, 크레마 즉 에스프레소 샷의 위쪽 표면에 생기는 거품층을 더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는 이유때문에

에스프레소용 원두에 블렌딩 되기도 합니다.

  • 아라비카보다 커피녹병을 비롯한 질병에 잘 견딤
  • 생산량이 더 많음
  • 카페인 함량도 더 높음

로부스타에 카페인과 클로로겐산(천연 항상화 성분)이 풍부한 것은 병충해에 대한 이 품종 특유의 자기 보존 메커니즘 때문이라고 추측됩니다.

클로로겐산은 소량 함유될 경우 커피의 향미 프로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여겨집니다.

하지만 로부스타는 여타 커피 품종보다 클로로겐산 함량이 높으며 , 일부 연구에 따르면 이 성분이 발생 시키는 산화 물질 때문에 커피가 향미를 잃어 질이 떨어질 수있다고 합니다.

로부스타는 저지대에서 잘 자라, 아라비카라면 곰팡이나 그밖의 병충해에 취약해질 범한 지역에서도 경작이 가능합니다.

관목은 아라비카보다 억세고 두배가량 크게 자라며 더 높은 습도를 선호 합니다.

꽃이 지고 나면 열매가 맻히는데 익을 때까지는 거의 일년이 걸리며,자가수분이 불가능하여 바람이나 벌 또는 다른 곤충에 의한 교잡 수분을 통해서만 번식이 가능합니다.

로부스타는 아라비카와 달리 하나의 종이 아니라 그 하위 품종의 이름이지만, 독특한 특성을 지닌 여러 아종들을 아우릅니다.

또한 아라비카보다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높으며 생산성도 우수합니다.

커피 생산국
커피 생산국 관련글 보기

3.리베리카 커피 원두 특성

코페아 리베리카 종은 훨씬 강인해서 커피녹병 같은 질병이 퍼졌을 때 대신 심기도 합니다.

하지만, 리베리카 종은 세계 커피 생산량의 1퍼센트만 차지하는데 그 이유는 질이 낮아 세계적으로 수요가 적기 때문 입니다.

리베리카 종의 잎과 열매는 아라비카 종보다 훨 씬 크지만 열매안의 원두는 쓴맛이 매우 강합니다.

때로 고품질 원두와 블렌딩하여 부피를 늘릴때 쓰이기도 합니다.

error: Alert: Content is protected !!